CULTURE > 공연

[공연] '13일의 금요일', 독일 베를린-서울 웹페스트 동시 초청

오인천 감독의 미스터리 공포 시리즈




[JTN뉴스 정세영 기자] ‘장르 스페셜리스트’ 오인천 감독의 미스터리 공포 시리즈 ‘13일의 금요일:음모론의 시작’이 ‘2019독일 베를린 웹페스트’, 와 ‘2019 서울 웹페스트’ 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올려 화제다.


‘서울 웹페스트’는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아시아 최초의 국제 웹영화제 이며, ‘베를린 웹페스트’는 세계 8대 영화제인 ‘베를린 국제영화제’와 함께 독일과 유럽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웹시리즈 전문 영화제다. 


‘13일의 금요일’은 2018, 2019, 2년 연속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화제가 된 작품이다. 2018년 연말 시즌1 ‘13일의 금요일 : 음모론의 시작’이 제작을 마쳤고 2019년 올해는 시즌2 ‘13일의 금요일 : 죽은자의 제국’이 내달 촬영 예정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시즌3도 이미 기획이 끝난 상태다.


‘13일의 금요일’ 시리즈는 웹, 극장, 지상파, 케이블, OTT 서비스, 인터랙티브, VR 등 플랫폼의 경계를 넘는 크로스오버 콘텐츠를 목표로 한다. 잘 알려진 넷플릭스의 ‘블랙미러’ 와 ‘기묘한 이야기’시리즈와 비견된다. 기획과 제작은 공포영화 전문 레이블로 알려진 ‘영화맞춤제작소’에서 맡았다. 


각본과 연출을 맡은 오인천 감독은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영화감독’ 이라 해도 손색이 없다. 그는 뉴미디어 중심의 미디어 환경 변화를 예측하며 다양한 작품을 선보여왔다. 지난해 공개한 공포 단편 ‘폴라로이드’는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2018 SmartFone Flick Fest 본선 경쟁부문에 공식초청을 받아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에서 상영하였고, 이어서 미국의 모바일 영화 매거진 ‘MobileMovieMaking.com’ 이 선정한 2018년 최고의 모바일 무비 13편(Thirteen Best Mobile Movies of 2018)에 선정되면서 뉴미디어와 테크놀로지 시대의 변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감독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칸 영화제, 베니스 영화제와 함께 세계 8대 영화제로 꼽히는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으로 주목을 받았던 2017년작 공포장편 ‘야경:죽음의택시’는 영화의 오프닝과 엔딩을 제외한 영화의 모든 씬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북미 최대규모의 모바일 영화제, ‘토론트 스마트폰 영화제 (TSSF)'에 2018년 공식 폐막작으로 상영되었다.


오인천 감독은 “이번 ‘독일 베를린 웹페스트’ 공식 초청으로 베를린, 시드니, 토론토, 서울, 4개도시의 뉴미디어를 대표하는 주요 페스티벌에 모두 선정이 되어 감회가 새롭다.”며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같은 전통적인 영화제들도 시대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다고 본다. 앞으로도 보다 새롭고 흥미로운 시도를 이어가겠다.”라며 소감과 포부를 밝혔다.


'13일의 금요일'은 지난 5월 부산에서 열린 2019 BCM 부산콘텐츠마켓 글로벌 피칭 에서도 대상을 받아 50개국 바이어로부터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새로운 콘텐츠 시대의 흐름과 방향을 예측하는 자리였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이 작품은 ‘자살신드롬’으로 불리는 미스터리한 연쇄살인사건을 조사하는 영민한 프로파일러가 사건을 파헤칠수록 일제강점기 일본군의 거대한 음모에 다가가게 된다는 설정의 독특하고 긴장감 넘치는 작품이다.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이 현재와 맞닿는 순간의 영화적 재미를 오인천 감독 특유의 호러문법으로 풀어내 기대감을 높인다. 시즌1 ‘13일의 금요일 : 음모론의 시작’은 내달 공개 예정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jtnpress@daum.net


즐거운 문화생활 JTN 미디어(주) / 연예·문화 전문 뉴스 JTN 뉴스


[ⓒ 1+α 문화미디어 JTN NEWS(www.jtn.co.kr) 무단전재&배포 금지]

  • 작성자 : 정세영 기자 press@jtn.co.kr
  • 기사입력 : 2019-07-12 16:08

추천 기사

대화
[공연] JTN미디어(주), 'JTN &..
[공연] 뮤지컬 '드라큘라'..
[공연] 뮤지컬 ‘벤허’ 카이-박은..
[공연] 서울가톨릭연극협회, 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