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 공연

[공연] 뮤지컬 '광주', 5월14~15일 광주 빚고을 시민문화관 개막

푸르른 오월 또 한 번의 감동이 찾아온다!




[JTN뉴스 윤보라 기자] 2019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재단과 라이브㈜가 주관, 라이브㈜와 극공작소 마방진이 공동 제작한 뮤지컬 '광주'가 공연의 실제 배경인 ‘광주’를 찾아 오는 5월 14일과 15일 양일간 광주 빚고을 시민문화관에서 관객을 만난다.


지난 5월 1일 서울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성황리에 세 번째 시즌-서울 공연의 막을 내린 '광주'는 초·재연에 이어 서사를 강화하고 신곡을 더해 더욱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언론과 관객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작품은 광주 시민들이 무기를 들 수밖에 없었던 과정과 고뇌를 섬세하게 담아 작품에 설득력을 더하고, 평화를 갈망하는 마음으로 하나된 광주 시민들의 투쟁과 희생을 더욱 감동적으로 담아 관객들에게 큰 여운을 남겼다.  


지난 5월 4일, 5·18민주화운동의 심장인 광주에서의 공연을 앞두고, 뮤지컬 '광주'의 제작진과 주요 배우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광역시 주최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참석한 창작진과 배우들은 공연에 대한 소회와 질의응답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유희성 예술감독은 “'광주'를 계기로 더욱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생산되길 바라며, 미래 세대에도 이러한 광주정신이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으며, 고선웅 연출은 “더욱 탄탄해진 이번 공연을 광주에서 성공적으로 선보이겠다.”며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 윤이건 역을 맡아 무대에 오르는 배우 조휘는 “실존 인물인 윤상원 열사를 모티브로 한 역할로, 최대한 개인적인 해석을 배제하고, 그날의 이야기를 진실하게 표현해보고자 노력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지난 2021년 ‘광주 빛고을 시민문화관’ 공연 당시 관객들은 “5·18을 기억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감동과 여운이 큰 작품”, “삼연으로 꼭 돌아와 달라” 등의 뜨거운 반응 속에 관객 평점 9.9를 기록하며 뮤지컬 '광주'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인 바, 이번 세 번째 시즌의 광주 공연이 더욱 기대된다. 


이번 광주 공연에는 ‘님을 위한 행진곡’의 실제 주인공인 ‘윤상원 열사’를 모티브로 한 인물이자, 시민군을 조직하고 지휘하는 야학교사 ‘윤이건’ 역에는 이지훈, 조휘가 출연한다. 또 무고한 시민들이 폭행당하고 연행되는 참상을 목격하며 광주의 진실에 눈을 뜨고 혼란스러워하는 505부대 편의대원 ‘박한수’ 역에는 신성민이 관객을 만난다. 황사음악사를 운영하는 교사이자 정 많고 사려 깊은 성품으로 학생들과 시민군을 돌보는 ‘정화인’ 역에는 문진아, 김나영이, 자신의 신념에 투철한 야학교사이자 5·18민주화운동의 한 가운데 있었던 ‘문수경’ 역은 최지혜와 초·재연에 함께했던 이봄소리가 출연한다. 그 외에도 박시원, 권동호, 이동준, 주민진, 장민수, 김아영, 김은숙, 김태문, 원우준, 문남권, 이봉준을 비롯한 17명의 광주시민, 편의대원 역의 배우들이 출연해 작품에 대한 뜨거운 열정으로 진심을 담아 열연을 펼칠 예정이다. 


뮤지컬 '광주'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치열한 항쟁을 벌인 광주 시민들의 이야기로, 한 명의 영웅이 아닌 평범한 시민들이 일궈낸 숭고한 투쟁의 역사를 무대 위에 펼쳐냄으로서, 독재와 권위주의 체제에 대한 항거이자 진정한 민주주의를 다뤘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인정받았다. 특히, 자유와 평화를 갈망한 광주시민들의 뜨거웠던 12일간의 기록을 담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봐야 할 필수 관람작’이라는 언론과 평단의 찬사를 받았다.


평범한 일상을 지키기 위한 소시민들의 뜨거웠던 투쟁을 그린 '광주'는 광주를 평화의 땅으로 일궈낸 열사들의 실제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감동적인 서사와 ‘님을 위한 행진곡’, ‘투쟁가’ 등 웅장한 멜로디로 그날의 열기를 고스란히 전한다. 1980년, 군부 정권에 대항하며 평화를 위해 피 흘리며 싸웠던 광주 시민들의 분노와 희망을 그려낸 이야기는 한 명의 영웅 서사가 아닌 평범한 시민들이 일궈낸 숭고함에 초점을 맞추어, 모든 캐릭터들의 서사를 더해 완벽하고 뭉클한 무대를 완성시켰다. 


또한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을 맞아 5월 18일 오후 7시, 네이버TV, 네이버NOW를 통해 '광주' 공연 실황 영상을 중계할 예정이다. 전 세계 관객들의 안방극장을 찾을 이번 중계 방송은 이지훈, 정동화, 문진아, 최지혜 등 실력파 배우들의 폭발적 가창력과 진정성 있는 연기로 시청자에게 묵직한 감동을 선사할 전망이다.


한편,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인 민주, 인권, 평화 등 보편타당한 가치를 담아내 ‘아시아의 레미제라블’이라는 평가를 받은 '광주'는 오는 5월 14일~15일, 광주 빛고을 시민문화관에서 가슴을 울리는 무대를 선사한다.


윤보라 기자 borano1@hanmail.ne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jtnpress@daum.net


즐거운 문화생활 JTN 미디어(주) / 연예·문화 전문 뉴스 JTN 뉴스


[ⓒ 1+α 문화미디어 JTN NEWS(www.jtn.co.kr) 무단전재&배포 금지]

  • 작성자 : 윤보라 기자 press@jtn.co.kr
  • 기사입력 : 2022-05-13 21:30

추천 기사

대화
[공연] 명품 악극 ‘불효자는 웁니다’, 오는 ..
[공연] 다가오는 봄, 42년 전 ‘광주의 봄’을..
스폰서 링크